태풍연구센터는 2001년 9월 1일 공주대학교 내에 태풍관련 기초 및 응용 연구, 태풍 연구와 관련된 고급 전문기술의 개발 및 보급, 전문인력의 양성, 태풍관련 학술대회 개최, 학술자료 편찬 및 학술정보 교환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12년 3월 부터는 제주대학교 해양기상학연구실로 이관되어 운용되고 있다.

태풍연구센터에서는 1951년부터 현재까지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한 모든 태풍에 대한 정보(이동경로, 중심기압, 풍속 등)와 이들 자료를 이용하여 만든 통계 결과 등을 제공한다. 또한 태풍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상 및 해양의 요소들에 대한 분석자료도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한다. 2012년 부터는 센터에서 직접 수치모델을 수행하여 예측한 날씨와 파랑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게시판에서는 태풍상식, 질문과 대답, 그리고 태풍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사랑방이 마련되어 있다.

태풍연구센터 홈페이지는 국가기관에서 운용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 발표되는 태풍 정보는 국가기관(기상청, 국가태풍센터)의 자료와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태풍연구센터에서는 향후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많은 유용한 태풍정보를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690-756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라1동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기상학연구실

Copyleft (C) 2001 - 2021 Typhoon Research Center